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여부 및 식사 주의사항 5가지

오늘은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여부 및 식사 주의사항 5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고 상세하게 알아보고 이를 쉽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모든 환자가 기대하는 부분은 원래 자기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점입니다. 하지만 수술 후 통증이 발생한다면 불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여부를 살펴보고 많이 궁금해하는 증상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수술 후 주의해야 하는 사항까지 5가지로 정리해서 추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어떤 종류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임플란트 종류 BEST 4 국산 비교 (가격/비용/수명)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수술-후-통증-여부-식사-주의사항

임플란트 수술 후 통증 여부

1. 보철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발생
  2. 잇몸에 식립한 임플란트 통증
  3. 보철 결합 후 혀, 볼이 씹힐 때 발생
  4. 발음이 부정확함으로 통증 발생
  5. 임플란트 흔들림으로 발생

자연치아 주위를 보면 치주인대라는 것이 치아의 뿌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이러한 인대 없이 뼈로 둘러싸여 있어서 음식을 저작할 때 둔탁하고 딱딱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통증과 연관된 부분은 아니며 수일 내에 적응할 수 있으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참고로 수술 과정이 궁금하시다면 임플란트 수술 과정 절차 5가지와 기간 및 부작용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수술 후 잇몸 부위가 아프다면 실패한 것은 아닐까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잇몸뼈에 식립 되는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어서 자체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느껴진다면 임플란트와 만나는 대합치가 압력을 받아 일시적인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립 전 부위 별 가격 비용이 궁금하다면 임플란트 가격 비용 5가지 (어금니/앞니/뼈 이식/틀니)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보철까지 연결했다면 수술이 끝났다고 생각해 평소와 다를 것 없이 음식을 씹고 잘게 저작하려고 합니다. 어금니에 수복한 경우 혀와 볼이 씹히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는 공백이었던 동안 혀와 볼이 빈 곳을 채우고 있었기 때문이며 시간이 흐르면 적응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발음이 잘되지 않는 것은 수술 후 통증으로 볼 순 없지만 혹시 부작용은 아닐까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상악의 앞니에 수복하게 되었을 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문제이며 혀가 적응하게 되면 곧 발음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통증 외 임플란트가 흔들리는 문제는 식립한 치근이 흔들린다고 볼 수는 없으며 치아머리 역할을 하는 어버트먼트가 흔들리는 것입니다. 나사로 연결한 경우 간단한 방법으로 조여주고 붙여진 형태라면 고정을 위해 다소 복잡한 방법으로 보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위의 복잡한 과정을 단기간에 끝내고 싶다면 원데이 임플란트 가격 비용 및 장점 단점 4가지와 과정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식사

국소 마취 한 부분이 풀려 감각이 돌아온 후 식사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첫째 날은 임플란트 부위를 피해 부드럽거나 차가운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뜨거운 액체류, 음식은 삼가야 합니다.

아물지 않은 수술 부위를 손상할 수 있는 딱딱한 음식, 바삭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천천히 고형 식단으로 바꿔 일상적인 식단을 시작해야 합니다.

참고로 수면 마취 상태에서 수술을 받고 싶다면 수면 임플란트 가격 비용 및 장점 단점 3가지와 절차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주의사항 5가지

1. 수술 후 출혈이 발생 주의하기
  2. 수술 후 부종, 멍, 통증 주의하기
  3. 꼼꼼한 양치질하기
  4. 처방 약은 끝까지 챙겨 먹기
  5. 반드시 금연하기

출혈량이 많지 않아도 타액과 섞이게 된다면 상당한 출혈이 발생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피를 침을 뱉듯 뱉어낸다면 구강 내 음압이 생겨 추가 출혈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침은 그대로 삼키는 게 지혈 효과에 좋습니다. 잇몸 상태가 양호하여 레이저로 식립하게 된다면 출혈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통증이나 부종, 멍을 미리 예방하려면 수술 후 5분~10분 간격 냉찜질이 반복적으로 해야 합니다. 얼음팩이 장시간 피부에 닿게 될 경우 신경 마비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떼었다 대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임플란트 식립 후 칫솔질 자극을 피하기 위해 상처가 아물기까지 양치질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수술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치아는 반드시 칫솔질해야 합니다. 세균이 많은 구강 내부 위생을 소홀히 한다면 세균 증식에 의해 수술 결과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는 봉합한 실밥을 푼 이후 부드러운 칫솔모를 이용하여 주위염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닦아줘야 합니다. 처방받은 약은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위함이 아닌 추후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항생제입니다. 통증이 없다고 해서 마음대로 약물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금연은 필수입니다. 담배 속 니코틴은 수술 부위의 혈액 공급을 저하하게 되고 고정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실패 사례 중 대부분 흡연자 비율이 상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소 두 달 이상 금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받고 싶다면 건강보험 임플란트 65세 이상 본인부담금 및 적용 기준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